캘리그래피는 자음과 모음의 조합으로 글자를 이루고, 글자와 글자가 만나 하나의 단어나 문장을 이루게 됩니다.
우리는 글자의 크기와 모양, 각도, 배치에 따라 수많은 덩어리의 짜임새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짜임새가 바로 글자나 문장의 구도가 됩니다.
오늘은 글자의 구도를 먼저 익힌 다음 아름답게 짜임새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볼게요.
1. 한 글자 단어의 구도
글자 '꽃'의 중심축을 바꿔가면서 연습해 보세요.
꽃에 다른단어를 더하여 두 글자 단어를 만들어 보고, 세 글자 단어도 만들어 보세요.
시작하는 글자 '꽃'의 구도는 따라오는 글자들의 구도에 많은 영향을 주며, 단어 전체의 구도를 이끌어 가는 대장이 됩니다.
<1> 중심축을 반듯하게 쓰기
중심축의 기울기 변화 없이 반듯한 형태로 씁니다. 정적이며 차분한 느낌을 주게 돼요. 가장 기본이 되는 형태이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이 반듯하게 잘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중심축을 오른쪽으로 기울여 쓰기
중심축이 뒷쪽으로 살짝 기울어진 형태로 씁니다. 기울기의 정도는 필요에 따라 조절할 수 있어요.
반듯한 글자보다는 동적이며 날렵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가로획들은 우상향하고 세로획들은 중심축의 기울기와 일치함을 볼 수 있습니다.
<3> 중심축을 왼쪽으로 기울여 쓰기
중심축이 앞쪽으로 살짝 기울어진 형태로 씁니다. 넘어질 듯 불안한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이웃하는 글자가 균형을 잡아 줄 수 있도록 두 글자 이상의 글씨를 쓸 때 활용하면 좋습니다.
<4> 자유롭게 쓰기
단어들을 제각각의 중심축으로 자유롭게 표현해 봅니다. 자유로운 분위기의 재미있는 리듬감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유로운 표현이 과할경우 가독성이 떨어지게 되어 한눈에 읽기 어려워지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며 표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자유롭게 표현하더라도 이웃하는 글자들과는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하거나 포인트를 주고싶은 한두 군데에서만 시도해줄 것을 권해드립니다.
2. 두세글자 단어의 구도
<1> 글자들의 중심축을 모두 반듯하게 쓰기
바르고 단정한 느낌을 주고 싶을 때 씁니다. 하지만 리듬감을 느끼기에는 단조로운 느낌이 있습니다.
이 단조로운 느낌을 탈피하기 위해 단어들 사이에 위치 차이나 크기 차이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2> 글자들의 중심축을 모두 오른쪽으로 기울여 쓰기
중심축이 오른쪽으로 기울어진 글씨에서는 속도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힘이 있거나 날카롭거나 날렵한 성격의 글씨를 쓸 때 사용합니다.
<3> 글자들의 중심축을 모두 왼쪽으로 기울여 쓰기
첫 글자의 중심축을 왼쪽으로 기울여서 시작한 경우, 뒤에 따라오는 글자들까지 전부 같은 기울기로 쓴다면 한쪽으로만 무게가 집중되기 때문에 불안한 느낌을 줍니다. 그러므로 뒤의 글자는 앞 글자와 구도를 다르게 하여 단어의 균형을 만들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4> 단어의 구도 연습
단어의 구도연습은 단어들의 중심 축의 변화를 표현하면서 글자의 크기, 획의 길이와 기울기, 두께 등에 조금씩 변화를 주며 다양하게 시도해 보세요.
3. 문장의 구도
앞서 단어의 구도에서는 글자 하나하나의 중심축의 변화와 함께 이웃하는 글자와의 조화에 집중하였습니다.
하지만 문장의 구도는 몇 개의 구도로 정해져 있지 않아요. 문장의 구조와 줄 바꿈의 위치와 단어와 음절들의 크기 조절, 기울기와 배치, 이미지 요소의 여부 등 글자를 쓰는 사람의 아이디어에 따라 무궁무진하게 다양한 구도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1단계 : 스케치 하기
자신이 쓰고자 하는 글씨의 모습을 연필로 스케치해 봅니다. 이 단계는 글씨의 스타일과 구도를 검토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일단 다양하게 써 본 후 고쳐가는 과정을 거칩니다.
-2단계 : 한 줄 표현
짧은 글귀라면 우선 한 줄로 써 보세요. 글씨가 점점 내려가거나 올라가지 않도록 주의하며 글씨를 써 봅니다.
줄이 없는 무지의 종이에 반듯하게 쓴다는 것이 처음에는 어려울 수 있어요. 글씨를 쓰는 자세가 삐뚤어진 경우 반듯하게 쓰기가 더욱 어렵기 때문에 바른 자세를 유지하며 쓰는 연습을 꼭 해 주세요.
-3단계 : 두 줄 표현
두 줄 이상으로 표현할 때에는 줄 바꿈의 위치를 정해줍니다.
정렬하는 방법은 가운데정렬, 왼쪽 정렬, 오른쪽 정렬, 양쪽 정렬, 사선 정렬이 있어요..
문장을 한 줄로 표현할 때에는 가능하면 글씨가 기울어지지 않도록 수평을 유지해야 하겠지만
두 줄 이상으로 표현할 때에는 반드시 수평을 유지하지 않아도 됩니다.
여러줄의 문장이 이루는 전체의 모습이 균형을 이룬다면 각각의 줄이 올라가거나 내려가더라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긴 문장의 경우 시각적인 편안함 때문에 사선 정렬을 주로 사용합니다.
문장이 길어서 줄 바꿈이 많아지면 들여쓰기를 하다가도 다시 앞으로 나오면서 쓰다가 또다시 들여 쓰기를 합니다.
긴 문장의 사선 정렬은 이런 과정이 반복됩니다.
양쪽 정렬은 한 줄의 글자수, 글자의 크기, 자간을 조절하여 줄끼리 좌우 가장자리를 맞추는 방법입니다.
윗줄과 아랫줄의 글자수가 같거나 비슷하면 보다 편하게 양쪽 정렬이 가능합니다.
특정 프레임에 글씨가 가득차게 표현할 경우 사용합니다.
오늘은 보기좋은 글씨 쓰기를 위한 단어의 구도와 문장의 구도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글씨의 크기와 정렬, 글씨와 함께 들어가는 그림의 배치나 컬러에 따라서도 다양한 구도를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완성해 본 구도에 글자수와 문장 구성이 비슷한 글귀를 대입하여 연습하는 방식은 실력 향상에도 많은 도움이 되므로
다양하게 시도해보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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